○ 의사팀장 강유구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강유구입니다.
개의에 앞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288회 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시게 되겠습니다.
그러면 중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님 중에서 최고 연장자이신 길기영 위원님께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10시28분 개의)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시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고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8회 서울특별시 중구의회 임시회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의사일정 제1항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출은 서울특별시 중구의회 위원회 조례에 의해서 제8조제1항 규정에서 “특별위원회에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한다.”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을 호천하실 위원님께서는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위원님 두 분에 대한 호천을 하셨습니다.
그래서 2인 이상이 있을 경우에, 제가 시나리오에 따라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주하 위원님, 송재천 위원님께서는 조미정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호천을 하셨고, 허상욱 위원님께서 이정미 위원님을 호천을 하셨습니다.
위원장으로 호천되신 위원이 두 분 이상이므로 거수표결 방법으로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거수표결 방법에 의해서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에 앞서서 선출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호천되신 위원님을 순서대로 거수표결하여 표결 결과 출석위원 중 과반수의 찬성을 획득하신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서 선출되시겠습니다.
그럼 표결을,
○ 이정미 위원 존경하는 동료 위원님 여러분. 한 번도 저는 예산결산 위원장을 해보지 않았습니다.
그러함에도 이번 예산결산위원회 위원장으로 호천을 해주신다면 제가 제대로 예산을 살피고 위원님들과 함께 검토하는 위원장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중복으로 위원장을 하신 분을, 두 분이 호천을 하셨기 때문에 표결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수의 힘이 강하다고 밀어붙이기식으로, 서로 의원 간에 배려하는 것 없이 이렇게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합니다.
마치겠습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잘 들었습니다.
다른 위원님 하실 말씀 있으시면 허심탄회하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 허상욱 위원 284회 임시회 때 조미정 위원님이 이미 한 번 하셨기 때문에, 한 번도 못 하신 이정미 위원님께서 한 번 하시고 심도 있게 예산을 검토해 주심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지금 이정미 위원님과 허상욱 위원님이 역대 275회에서부터 287회 예결위 위원장에 대한 부분을, 그동안에 협의해서 여야 없이 위원님들 아홉 분이 번갈아 가면서 예결 위원장을 맡으셨는데, 거기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조금 공정하고 여러분들이 상식적으로 예결 위원장을 선출할 수 있도록 이런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말씀하실 다른 위원님들 계십니까?
○ 양은미 위원 그래도 예의를 좀 지켜서, 제가 상반기에 위원장을 맡지 않는 사람들이 예결 위원장을 맡게 해 달라고 누누이 얘기를 했습니다.
동료 위원님들 생각해 보시면 알 거예요. 상임위원장을 맡은 관례가 어떻게 되었냐면 상임위원장을 맡은 분들은 상임위원장 맡지 않는 분들한테 배려를 해주기로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다 깨지는 게 이번 9대, 8대에는 제가 안 봤으니까 잘 모르겠고, 9대에 이렇게 이루었습니다.
일단 두 분 위원님들이 표결 참여하지 않고 나가셨는데, 진행해 주십시오. 표결로 처리하십시오.
○ 위원장직무대행 길기영 예, 양은미 위원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만 지금 예결위원회 275회에서부터 쭉 하게 되면, 예결 위원장을 전반기 때 양은미 위원님, 윤판오 위원님, 손주하 위원님, 허상욱 위원님, 소재권 위원님 이렇게 다 배려를 했던 걸로 저는 기억이 됩니다.
그 이후에는 또 모든 부분에 대해서, 위원님들에 대한 권한과 지위를 다 인정한 걸로 저는 기억이 되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양은미 위원님과 저는 좀 생각을 달리하고 있네요.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표결을 선포합니다.
먼저 호명되신 조미정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찬성하시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표결)
다음은 이정미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는데 찬성하시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거수표결)
표결 결과는 조미정 위원님 다섯 표, 이정미 위원님 한 표로써, 지방자치법 제73조의 규정에 의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조미정 위원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위원장 선출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위원장으로서 선출되신 조미정 위원님과 사회를 교대하겠습니다.
조미정 위원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조미정 안녕하십니까? 제288회 중구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조미정 위원입니다.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심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 (10시38분)
○ 위원장 조미정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출방법도 방금 전의 위원장 선출방법과 같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을 호천하실 위원님께서는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위원장 조미정 방금 손주하 위원님께서 양은미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호천하였습니다.
다른 위원을 호천하실 분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호천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호천하실 위원님이 없으므로 양은미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양은미 위원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양은미 위원님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양은미 위원 추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님과 같이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조미정 양은미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본 특별위원회의 원만한 의사진행에 협조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39분 산회)